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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무료강의 24차 리포트2

  자 먼저 Scen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cene이란 무엇이냐면 이름 영화의 이름 그대로 하나의 장면을 담기위한 유니티에서 지정한 단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게임을 생각해 본다면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타이틀 장면 : 타이틀이 등장하고 게임시작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 장면으로 넘겨준다.

  플레이 장면 : 게임을 플레이하고 종료하면 스코어 장면으로 넘겨준다.

  스코어 장면 : 점수를 보여주고 확인후 타이틀 장면으로 넘겨준다.


  다음과 같이 세 개의 장면 순환을 하는 구조를 이루게 되는데. 이때 이 하나 하나의 장면을 Scene으로 표현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새 프로젝트를 보면 하이어라키 창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Untitled라는 내용이 있고 그 안에 main camera라는 이름과 directional Light라는 이름이 보이게 될 겁니다. 일단 위의 이름에 신경 쓰기보다는 컨트롤 + s키를 눌러서 Scene을 세이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Scene을 세이브하면 파일명을 지정해달라는 말이 나오게 되는데 저는 Main Scene라고 지정했습니다.



  일단 Scene은 하드디스크에 저장되는 파일로서 유니티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프로젝트창에 파일로 존재하게 됩니다.



  다음과 같이 Show In Explorer를 선택하시게 되면 실제 저장되어있는 윈도우상의 폴더에서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프로젝트에 목록이 떴다는 이야기는 실제 하드디스크에 파일이 존재한다는 이야기가 된다는 것이 이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자 그럼 여기까지 오셨다면 이제부터 실제로 유니티로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공부인 오브젝트와 컴포넌트를 공부하기 위해서 준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해야할 첫 번째 일은 MainScene에 있는 Main Camera와 directional Light를 삭제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삭제하는 이유는 저 녀석들을 다시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왜 유니티의 화면에 무언가가 보이는가? 이것 자체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와 라이트를 처음부터 만들어보는 것이 가장 유효한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즉 여러분은 Scene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위의 과정을 모두 마쳤다면 게임 화면이 다음과 같이 아무것도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모두 의도한 대로 진행되고 있으니 다음 강의에서 오브젝트와 컴포넌트 그리고 좌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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