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학원, 게임프로그래머 취업 전문 교육기관 DirectX11/12 자체엔진 게임개발과정,서버프로그래밍,자료구조,알고리즘,유니티,언리얼 게임학원, 언리얼학원 유니티 무료강의 24차 리포트1
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무료강의 24차 리포트1

무료강의 리포트


  오랜만에 무료강의를 해서 그에 대한 리포트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 중 고민이 많으신 분들이 가장 처음에 접하게 되는 처음 유니티를 접하면 가장 new를 누르고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2D! 3D!


 


  음 강사로서 말씀드린다면 드릴말씀은 이것입니다. 3D나 2D나 일단 고민하지 말고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3D냐 2D냐는 이후 카메라의 세팅에 따라서 얼마든지 전환이 가능하며 근래의 게임은 대부분 3D를 기본으로 하는 2D게임입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셔도 언제든지 전환이 가능하니 고민하지 마시고 빠르게 만들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프로젝트를 처음 만들면 보이는 화면은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일 겁니다. 좀 다르다고요? 음 초기 화면 세팅에 대해서 설정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초기화면은 우측 상단의 레이아웃 메뉴를 선택하면 메뉴화면을 재정의 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2 BY 3을 으로 세팅을 한 후 그에 맞추는 세팅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레이아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유니티의 메뉴 창 중에서 가장 중요한 5개의 탭에 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 게임탭

  영화에 비유하자면 카메라에 찍힌 최종화면 즉 여러분이 영화관에서 보게 되는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게임이라면 최종 화면은 저런 모양으로 보인다. 라고 생각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 씬탭

자신이 영화감독이 되어서 실제 화면에 있는 배우나 세트들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이 존재하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화면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 하이어라키탭

  영화에 비유하자면 현재 화면에 보이는 배우와 세트장의 실제 컴퓨터로는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대해서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말한다면 컴퓨터의 메모리(RAM)을 담당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의 내용들은 결국 만들어지게 되면 우리 하드웨어의 메모리라고 불리는 RAM에 게임을 메모리를 올릴 수 있게 됩니다. 그곳에 올라가는 객체들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객체나 메모리에 대한 내용은 좀더 기초 부분에 해당하므로 혹시 설명할 기회가 된다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스펙터탭

  우리 배우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배우가 어떤 배역을 맡고 있는가? 소품은 무엇을 가지고 있나? 같은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이론적으로 설명하자면 오브젝트 -> 배우, 소품 -> 컴포넌트 명령서 -> 스크립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컴포넌트, 스크립트에 대한 차이에 대해서는 추후에 더 자세히 공부해 볼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젝트탭

  우리의 하드디스크에 해당하는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히 많은 양의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매쉬, 이미지, 게임의 레벨디자인 테이블... 그 것들은 당연히 하드에서 파일로 보관하고 있지만 실제 프로젝트에서 관리하고 있는 파일들은 이 프로젝트 창에 보여야 사용이 용이합니다. 그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부분으로서 프로젝트폴더 아래 ASSET폴더의 내용을


  그럼 유니티툴의 기초에 대해서는 알아보았고 다음은 하이어라키를 기본으로 한 가장 기초인 오브젝트의 위치와 카메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보 & 소식 > C#, 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무료강의 24차 리포트3  (0) 2016.09.21
유니티 무료강의 24차 리포트2  (0) 2016.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