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게임 아카데미 어소트락입니다.
오늘은 스팀 멀티플레이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 그리고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분들 모두에게 반가운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하는데요. 바로, 저희 어소트락 수강생들이 직접 개발하고 스팀에 당당히 출시한 게임 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강생들이 게임 개발을 결심하게 된 계기부터, 개발 과정에서 부딪힌 어려움과 그 과정에서 얻은 성장의 이야기, 그리고 마침내 스팀이라는 무대에 게임을 선보이기까지의 여정을 생생하게 담아보았습니다.
어소트락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을 발판 삼아, 멀티플레이 게임 개발이라는 큰 도전을 훌륭히 해낸 수강생들! 이제는 당당히 게임 개발자로 자리 잡았는데요. 이들이 어떻게 실력을 갈고닦아 꿈을 이뤄냈는지, 지금 바로 그 멋진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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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소트락 수료생들이 직접 개발한 게임아카데미 최초 VR게임➕
이처럼 저희 어소트락은 단순 교육이 아닌 실제 게임 출시 경험을 통해
수강생들이 실전에서도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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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교육과정을 통해 게임 출시까지 이어진
어소트락 수강생들의 경험담,
이들이 말하는 교육과정 수강 후기도 확인해 보세요!
(하단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포스팅도 연결했으니 관심있으신분들은 끝까지 확인해주세요 )

Q. 게임을 만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김예지 수강생
💬현재 개발을 공부하고 있지만, 실제 게임출시를 목표로 두고 작업을 해보면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것 이라고 생각해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양수진 수강생
💬어릴 때부터 게임을 좋아했었고 언젠가는 유명 게임의 엔딩 크레딧에 제 이름을 올리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작은 게임이라도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작업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팀을 이뤄 Metal Strike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조해호 수강생
💬언리얼이라는 엔진은 TPS에 최적화된 엔진이라 기왕 만드는거 그래도 게임 출시까지 목표로 삼고 퀄리티 높은 게임을 제작하고 싶었습니다.

Q.개발기간과 게임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METAL STRIKE는 최대 4인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협동 TPS(3인칭 슈팅)게임입니다. AI에 의해 지구에서 추방된 인류가 행성을 되찾기 위해 전투를 벌이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되는데요. 플레이어는 4명의 요원 중 한 명이 되어 적을 소탕하고 최종 보스를 물리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약 5개월간의 개발기간 (2024년 8월~ 12월)과 1개월간의 스팀 등록 및 심사 과정을 거쳐, 2025년 2월 3일에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자세한 게임 정보가 궁금하다면 ? 스팀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
Metal Strike on Steam
Metal Strike is a multiplayer TPS game in the Apocalypse world view. Defeat mechanized monsters with your colleagues and recapture Earth.
store.steampowered.com

Q.스팀에 출시한 이유와 출시 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김예지 수강생
💬스팀서버와, 플레이어의 접근성을 고려했고, 게임이 처음부터 끝까지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양수진 수강생
💬저희는 자금이 부족한 소규모 팀이고 프로그래머들끼리 협업하는 구조였기 때문에 퍼블리셔를 찾는것 보다 스팀에 출시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출시 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원활한 멀티플레이 환경, 난이도 설계였습니다. 4인 멀티플레이 게임인 만큼 서로 협동하는데 있어서 딜레이가 없어야 하고 적당한 플레이 타임과 리트라이를 고려한 난이도 조절이 핵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조해호 수강생
💬스팀에 출시하게 된 이유는 기왕 개발을 하는 김에 한 번 무료로 출시해 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출시 전 가장 신중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실제로 스팀에 배포했을 때 게임이 정상적으로 플레이될 수 있는가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Q. 팀으로 구성하여 개발한 것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김예지 수강생
💬한 가지 부분에서 오랜시간 소요될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 효율적이었고,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양수진 수강생
💬짧은 기간에 1인보다 큰 볼륨을 제작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협업을 통해 다양한 협업 도구들을 써보거나 서로 다독이며 끝까지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
🙋♂️조해호 수강생
💬팀으로 구성하여 개발을 하게 된다면 실제 업무 환경과 유사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어 이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소트락이 말하는 팀프로젝트의 핵심요소 ?

Q. 게임 개발을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과 기술적으로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김예지 수강생
💬원하는 에셋을 찾는것이 어려웠고, 기술적으로는 기능들에 대해 추가적인 커스텀이 큰 도전이었던것 같습니 다.(공부시엔 공식처럼 배웠다면, 실제 게임에 맞게 만들어야했으니까요.)
🙋🏻♂️양수진 수강생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아무래도 프로그래머만 모였다 보니 아트 에셋을 구하는 것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 다. 캐릭터와 배경, 이펙트 등 제한된 자본으로 구하자니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 것 같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저의 경우 몬스터를 제작할 때 자연스러움과 최적화를 동시에 잡기 위해 이동로직을 직접 만들었어야 했는데, 생각보다 매우 심화적이고 어려운 내용이라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린 부분이며 개인적으론 아직도 만족스럽진 않습니다.
🙋♂️조해호 수강생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멀티 플레이를 적용을 하는 과정이 좀 큰 도전이었고 어려웠습니다.
1차 프로토타입은 싱글 플레이 기반으로 작성한 코드였기 때문에, 멀티플레이를 고려하여 다시 설계하고 수정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Q. 팀 내 주요 역할과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이 성장했다고 느낀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김예지 수강생
💬비, 스팀서버를 담당했고, 맵 작업에도 일부 참여했습니다. 다양한 코드를 보며 내 스타일의 코드외에 다른 코드들을 보며 다양성이 늘어난점이 가장 큰 성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양수진 수강생
💬팀 내에서 몬스터 제작을 전담했습니다. 하나의 큰 파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도맡아 작업하다 보니 게임 제작의 전체적인 틀을 파악할 수 있었고 멀티 시스템을 잘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조해호 수강생
💬저는 팀장으로써,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게임 출시를 어떻게 하는지와 인적 자원 관리 및 프로세스 관리, 그리고 일정관리에 대해서 좀 더 많이 알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전체적인 프로젝트 관리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게임 개발에 있어 어소트락의 교육과정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김예지 수강생
💬모든 팀원이 갈피를 못찾을때 방향성을 제시해주셨고, 여러가지 방법중에 고민할때 어떤 방식이 더 좋을지 결정해주셨습니다.
🙋🏻♂️양수진 수강생
💬게임 개발 로직과 초반의 전체적인 틀을 잡는데 도움이 되었고 멀티플레이 환경에 대해 배웠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조해호 수강생
💬언리얼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응용을 하는 것에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팀 프로젝트 중에 궁금한 점이나 애매한 점들에 대해 바로 답변을 주셔서 좋았습니다.
▼수강생도 인정한 어소트락만의 교육퀄리티

Q. 앞으로의 방향과 포부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예지 수강생
💬계속 새로운 게임들을 개발하며, 취업준비를 할 예정입니다!
🙋🏻♂️양수진 수강생
💬최근에 다른 팀에 합류해서 또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이번엔 출시까지가 목표가 아닌 판매와 수익 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한층 업그레이드 된 실력으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조해호 수강생
💬앞으로는 게임회사에 꼭 취직해서 좋은 회사에서 좋은 프로젝트를 담당하는게 제 포부입니다.

Q. 마지막으로 게임 개발을 목표로 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 드립니다!
🙋🏻♀️김예지 수강생
💬개발이라는 목표만 있다면 가능한것 같습니다 화이팅!
🙋🏻♂️양수진 수강생
💬중간중간 지칠때나 힘들때 포기하지 않고 계속 달려가야 끝에 다다를수 있습니다. 달리진 못하더라도 걷기 라도 해야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조해호 수강생
💬조언이라기 보다는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지금 많이 어렵지만 준비를 착실히 해서 좋은 결과가 있 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처럼 오늘 어소트락 수강생들이 직접 개발하고 스팀에 출시한 ‘METAL STRIKE’의 간략한 게임 소개와 그 개발 과정을 인터뷰를 통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게임은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개발된 작품으로 어소트락의 언리얼 엔진 특화 교육 과정이 큰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저희 어소트락은 실제 게임 개발 현장에서 요구되는 협업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팀 프로젝트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실무와 유사한 환경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임 출시라는 값진 결과에 도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팀 멀티게임 추천 타이틀을 목표로 실전 경험까지 쌓을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 환경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게임 개발이 처음인 분들도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과 팀 프로젝트를 통해 자연스럽게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니 제대로 배워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도전해보세요!현재 국비지원교육 및 청년사관학교와 함께하는 새싹 과정도 다음 달 마감되니 서둘러 지원하셔서 여러분도 나만의 스팀멀티게임추천 작품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

언리얼엔진 공인인증 게임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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