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FC 란?
Microsoft Foundation Class, 즉 MS 사에서 만든 C++ 기반의 윈도우 라이브러리입니다.
MFC는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C++ 기반이므로 객체지향적인 구조를 지녔습니다.
MFC의 주요 기술은 바로 메시지맵(Message Map)입니다.
윈도우에서 메시지가 발생하면, 윈도우 운영체제는 각 응용 프로그램의 메시지큐에 이 메시지를 던져줍니다.
우리의 프로그램은 해당 메시지를 받아서, 그 메시지에 연결되어있는 기능(함수)을 호출해 주도록 되어있습니다.
2. MFC 주요 클래스
CObject
CObject 클래스는 MFC에서 쓰는 클래스중 최상위 부모 클래스입니다.
MFC 의 모든 클래스는 이 CObject를 상속받습니다.
CCmdTarget
CCmdTarget 클래스는 MFC 의 메시지맵의 기능이 구현되어있는 클래스입니다.
이것을 상속받음으로 써 우리의 클래스들은 메시지맵을 활용하여 이벤트 처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CWinApp
CWinApp 클래스는 MFC에 있는 주 응용 프로그램 클래스입니다.
즉 이 클래스가 바로 우리가 만드는 응용프로그램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CWinApp 클래스 혹은 이 클래스로부터 파생된 클래스는 단 하나만 존재해야 하며,
창을 만들기 전에 먼저 생성됩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초기화, 실행 및 종료를 담당합니다.
CWnd
CWnd 클래스는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의 특징인 창을 나타내는 클래스입니다.
이 창을 통해서 프로그램이 구성되며, 이러한 창을 객체화 한 클래스입니다.
CFrameWnd
CFrameWnd 클래스는 Frame이 있는 윈도우가 가져야 할 기본 기능을 정의한 클래스로서,
부모 윈도우가 없는 최 상위 윈도우가 될 수 있는 윈도우입니다.
CDocument
CDocument 클래스는 파일에 관련된 기능을 정의합니다. 이 클래스에서는 새 파일, 열기, 저장,
다른 이름으로 저장 등을 처리합니다.
CView
CView 클래스는 사용자 정의 뷰 클래스의 기본적인 기능이 구현되어있습니다.
뷰는 사용자의 입력을 통해서 이미지를 화면상에 표현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CDialog
CDialog 클래스는 화면에 대화 상자를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기본 클래스입니다.
- by Raimondo
'정보 & 소식 > 게임개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32 API 기본 생성에 대한 코드 분석 01 (0) | 2016.05.19 |
---|---|
WinAPI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0) | 2016.05.18 |
메이저 게임업계에 게임프로그래머로 취업 하는 방법 (0) | 2016.05.17 |
게임프로그래밍학원 추천해요 게임프로그래머 취업전문입니다. 교대역근처 자체엔진제작 전문 (0) | 2016.04.28 |
게임프로그래머 취업 전문 어소트락 평생교육원 블로그 개설했습니다. (0) | 2016.04.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