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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만든 게임이 대박? 발라트로와 스타듀밸리로 알아보는 성공 노하우 3가지

안녕하세요, 게임아카데미 어소트락입니다.
게임 산업은 매년 수많은 신작이 쏟아지는 거대한 시장이지만 그중 성공을 거두는 게임은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특히, 일반적으로 게임 개발은 다수의 인력과 막대한 자원이 필요한 프로젝트로 여겨지는데요.
하지만 모든 게임이 대규모 팀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혼자서 게임을 개발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사례 바로 스타듀밸리와 최근 화제를 모은 발라트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두 게임은 1인 개발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도 놀라운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그렇다면 이들은 어떻게 게임의 성공을 가능하게 했을까요?
오늘은 해당 두 게임을 통해 혼자서도 성공적인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노하우를 알아보고 여러분이 게임 제작 시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핵심 요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혼자서 만든 게임들, 그 성공적인 사례는?

출처 : 스탸듀 밸리(스팀)
현재 1인 제작 게임으로 대표적인 첫번째 사례는 "스타듀 밸리"를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이는 농장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1인 개발자가 혼자서 4년 동안 제작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농장을 운영하고 마을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며 채굴과 낚시, 요리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는데요. 개발자는 게임의 기획부터 그래픽 디자인, 음악, 프로그래밍까지 모두 혼자서 맡았습니다.

스타듀 밸리는 현재 4,100만 장 이상 판매되었으며 많은 게이머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요. 이 게임은 단순히 혼자 개발했기 때문에 주목 받았을 뿐만 아니라 그만큼 독특한 아이디어와 개발자의 열정이 담긴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출처 : 발라트로 (스팀)

두 번째 사례로는 "발라트로"가 있습니다. 이 게임은 포커와 로그라이크 요소를 결합한 덱 빌딩 게임으로 불법 포커 패와 조커 카드를 활용해 강력한 콤보를 만드는 방식인데요.
발라트로는 인디 게임의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히며 혼자서도 큰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입증한 작품입니다. 2024년 2월 출시 이후 스팀에서 97%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큰 인기를 끌었으며 2024 더 게임 어워드에서 3관왕을 차지하며 1인 개발 게임의 가능성을 증명한 작품입니다.

이처럼 발라트로는 1인 개발자도 훌륭한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많은 개발자들에게 큰 영감을 주는 사례가 되고 있죠 ! 

그렇다면 1인 개발자가
이러한 성공을 거두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핵심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
기획과 디자인의 방향성 확립>
 
먼저, 게임 개발의 첫 번째 단계는 기획과 디자인입니다. 1인 개발자에게는 특히나 기획 단계가 매우 중요한데요. 게임의 장르, 스토리라인, 그래픽 스타일, 그리고 타겟층을 정확히 정의하는 것이 게임의 방향성을 결정짓습니다.
혼자서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초기 기획이 후속 작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기에 명확한 목표 설정과 세부적인 기획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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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실력과 효율적인 도구 선택>

게임 개발에 있어 기술적인 실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1인 개발자는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되므로 여러분은 C#, C++, Python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다루는 것이 필요하고 게임 엔진이나 개발 도구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각종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문제 해결 능력과 함께 시간 관리 능력도 중요하게 요구됩니다.1인 개발자는 모든 기술적인 부분을 혼자 처리해야 하므로 필요한 기술을 미리 공부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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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방향을 유지하되, 이용자 니즈 반영하기>

개발 실력도 중요하지만 결국 이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반영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게임을 처음 출시하기 전, 혹은 초기 버전에서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이를 기반으로 게임을 수정해 나가야 하는데요.여기서 중요한 점은 게임의 핵심 방향을 유지하면서도 이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해야하는것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발라트로 역시 게임 출시 후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을 개선해 나갔지만 그 과정에서 게임의 핵심 방향을 지키는 데 집중했는데요. 이처럼 게임 개발자는 유저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면서도 자신만의 고유한 방향성과 목표를 놓치지 않아야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즉 , 게임 개발에 있어 중요한 점들을 잘 이해하고 반영한다면 개인 개발자도 성공적인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게임 개발은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지속적인 개선과 피드백 반영이 중요한 장기적인 프로젝트입니다. 또한, 유저와의 소통을 통해 게임을 발전시키고, 시장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도 성공적인 게임 개발을 위한 중요한 부분인데요. 결국, 모든 과정이 잘 결합될 때, 개인 개발자도 충분히 뛰어난 게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과정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배우고

경험할수 있는곳. 바로 저희 어소트락 게임아카데미 !

현재 어소트락의 취업반에서는 12개월 동안 총 3개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며 게임 개발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특히 2개의 개인 프로젝트와 1개의 팀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쌓을 수 있죠! 현재 이 교육과정은 2월 28일까지 수강신청이 가능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서둘러 신청해 주세요!
뿐만 아니라 , 4월에 개강될 KDT 국비지원 교육도 예정되어 있으니 추후 소개될 교육과정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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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취업반을 수강할 여건이 안된다면, 실제 취업반 수업을 기반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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