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학원, 게임프로그래머 취업 전문 교육기관 DirectX11/12 자체엔진 게임개발과정,서버프로그래밍,자료구조,알고리즘,유니티,언리얼 게임학원, 언리얼학원 루멘의 발전, 언리얼 엔진 5.5에서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본문 바로가기

루멘의 발전, 언리얼 엔진 5.5에서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안녕하세요, 게임아카데미 어소트락입니다.

오늘은 게임 개발의 혁신적인 도약을 이끄는 두 가지 핵심 기술인 언리얼 엔진의 나나이트(Nanite)와 루멘(Lumen)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이 두 기술은 언리얼 엔진 5.5에서 한층 더 향상되었으며 대규모 게임과 실시간 3D 렌더링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는데요.

이제 개발자는 더 현실적이고 다채로운 환경을 제공하며 그로 인해 창의적인 작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나나이트와 루멘은 앞으로 게임 개발의 중요한 기술로 자리잡을 것이며, 더욱 진화된 게임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죠! 

이 글에서는  루멘의 특성을 중심으로 게임 개발에 미친 영향, 그리고 루멘이 실제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언리얼엔진5.5 의 새로운 기능은 하단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에픽게임즈가 발표한 언리얼엔진 5.5, 핵심만 골라 총정리

1. 인하된 로열티 정책 2. 새로운 기능 '메가라이트'추가 3. 업그레이드 된 애니메이션 제작 툴 ...

blog.naver.com


언리얼엔진의 혁신적 기술
Nanite와 Lumen의 역할
✅나나이트(Nanite)
나나이트는 고해상도 3D 모델을 실시간으로 렌더링해 게임의 시각적 품질을 극대화하는 기술입니다. 복잡한 모델을 최적화 없이 사용해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사실감 있는 환경과 캐릭터를 제공하여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루멘 (Lumen)
루멘은 실시간 전역 조명 시스템으로 동적인 빛과 그림자, 반사를 실시간으로 처리합니다. 빛의 변화를 즉시 반영하여 게임 환경에 자연스러운 조명 효과를 제공하며 더욱 현실감 있는 씬을 만들어내는데요. 예를 들어 캐릭터가 이동하면서 빛의 변화나 그림자의 움직임이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게임 환경이 생동감 있게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이 두 기술은 각기 다른 영역에서 게임의 시각적 품질을 향상시키고 게임 개발자들에게 더 높은 자유도와 효율성을 제공합니다.즉, 나나이트는 그래픽의 세부 사항을 처리하고 루멘은 동적인 조명과 빛의 상호작용을 관리하여 게임의 몰입도와 사실감을 향상시키는것이죠.

언리얼 엔진 5.5의 개선된 루멘 기능
게임 개발에 미친 변화는 ?

▼언리얼엔진 속 루멘기술 살펴보기

 출처: 유튜브 채널 [Unreal Engine KR]

언리얼 엔진 5.5에서는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기반 시스템에 많은 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하드웨어 지원이 가능한 플랫폼에서는 루멘을 60Hz로 실행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쉽게 말해 게임에서 빛과 그림자가 어떻게 보일지 결정하는 루멘기술이 이제는 더 부드럽고 사실감 있는 실시간 전역 조명 효과가 제공되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더욱 정교한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졌죠~!

에픽게임즈가 공개한
언리얼엔진 5.5 루멘 개선 내용   

🔽 루멘 개선

출처: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 5.5는 루멘의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개선하고 글로벌 일루미네이션(GI)과 리플렉션 퀄리티를 향상시켰습니다. 루멘은 이제 GI에 히트 라이팅을 지원하여 더 정확한 조명 계산이 가능하고 새로운 리플렉션 디노이저로 낮은 러프니스 리플렉션의 선명도를 크게 향상시켰는데요. 리플렉션 시 반투명 굴절도 새롭게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HWRT(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출처: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 5.5 버전에서는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시스템이 개선되어 루멘과 패스 트레이싱 등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비동기 처리와 캐싱 방식 등의 개선 덕분에 HWRT를 지원하는 하드웨어에서 더 높은 주사율로 레이 트레이싱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루멘을 활용한 실시간 조명 효과가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 Vulkan 레이 트레이싱

출처: 에픽게임즈

언리얼 엔진 5.5 버전에서는 이제 Vulkan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됩니다. Linux 플랫폼을 포함하여 DX12와 동등한 수준으로 제공되어 루멘의 히트 라이팅 모드와 패스 트레이싱 등 다양한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최신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s는 Nvidia 560 이상, Linux는 550 이상)

루멘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사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출처: 유튜브 채널 [안콜3D]
루멘 기술을 활용한 언리얼 엔진은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간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영상을 통해 루멘 기술의 강력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영상은 언리얼 엔진5의 일부 기능만으로 구현된 결과물로 루멘을 비롯한 언리얼 엔진 5의 기술적 경쟁력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출처: 유튜브 채널 [Unreal Engine KR]

유명 VFX 스튜디오 애런 심즈 크리에이티브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SF 액션 시리즈 NEXUS 를 제작했습니다. 루멘 기술 덕분에 소규모 팀으로도 시네마틱 라이팅을 실시간으로 구현할 수 있었고 메타휴먼을 활용한 캐릭터 제작으로 적은 비용으로 휴먼 애니메이션을 효율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루멘이 소규모 팀에게도 고품질의 시네마틱 연출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도구임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어소트락은 이러한 최신 언리얼 엔진 5의 기술들을 배우고 적용할 수 있는 학원으로 게임 개발자들에게 나나이트와 루멘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익힐 기회를 제공합니다.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며 최신 게임 개발 트렌드에 맞춰 뛰어난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죠 ! 어소트락 수강생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교육 퀄리티를 느껴보세요!

▼ 어소트락의 언리얼엔진 수강생 포트폴리오 퀄리티 확인해보기

어소트락 상담 문의

어소트락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