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 언리얼엔진 트윈모션 2024.1 출시! 주요 기능 알아보기(1)
에픽게임즈가 새로운 기능 및 개선 사항이 추가된 트윈 모션 2024.1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여러 트윈모션 2024.1 기능 중에서 5개를 우선적으로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애니메이션 시퀄스 툴
새로운 시퀀스 미디어 유형과 액션캠 카메라를 제공하여 애니메이션 파일 작업이 수월해졌으며 이를 활용해 복잡한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에 따라 카메라 위치 키프레임을 추가하여 이동 속도를 조절하고 미디어 프리뷰 창에서 애니메이션 카메라 경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2)렌더 레이어
레이어 ID를 에셋에 할달하고 최대 5개의 별도 렌더 레이어로 익스포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어를 투명도를 포함헤 PNG 또는 EXR, 기본 흑백 마스크로 익스포트 할 수 있습니다.
3) 임포트한 에셋의 스마트 폴리지
바람과 계절에 따른 색상 변화, 낙엽, 쌓인 눈 등의 스마트 이펙트가 포함된 다양한 종류의 나무와 관목을 제공하는 트윈모션의 방대한 라이브러리에서 이제 자신만의 에셋을 임포트하고, 새로운 폴리지 마스터 머티리얼을 적용하여 사실적인 반투명도는 물론 동일한 이펙트를 모두 적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머티리얼의 경우 계절에 따른 색상 변화와 낙엽 이펙트를 위해 그레이디언트를 선택, 다양한 품종의 나무를 지원합니다.
4) 고퀄리티 패브릭
표준 및 얇은 패브릭 렌더링을 위해 신규 패브릭 마스터 머티리얼이 추가됐으며 이를 사용하면 업데이트된 두 가지 셰이딩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하여, 면, 린넨, 실크, 울, 폴리에스터, 벨벳 등의 다양한 직물을 고퀄리티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윈모션 라이브러리에 10가지의 신규 패브릭이 추가됐습니다.
5) 신규 스캐터링 툴
이번 버전에서는 씬에서 정해진 경로나 영역을 더 쉽게 채울 수 있게 됐으며, 완전히 자연스러워 보이게 만들거나, 어느 정도 제한적으로 보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단 몇 번의 클릭으로 스페이싱 툴을 사용해 열린 경로를 생성하거나, 에어리어 툴로 닫힌 경로를 만들어 선택한 에셋을 경로에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이후 밀도와 기타 요소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트윈모션은 작업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게임 개발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다음에는 나머지 기능들을 추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