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언리얼엔진 5.4 업데이트 주요 내용 3가지
안녕하세요. 게임 아카데미 어소트락입니다.
오늘은 에픽게임즈 코리아에서 발표한 언리얼엔진 5.4 업데이트 내용을 공유드리려 하는데요.
이번 업그레이드 된 버전에서는 게임 개발자와 다양한 산업 분야의 개발자들을 위해 퍼포먼스, 비주얼 퀄리티, 생산성이 개선되었는데요. 이번 출시를 시점으로 변화된 언리얼엔진5.4 주요 기능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애니메이션
이번 버전에서는 특히 기본 애니메이션 툴세트가 대폭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더 이상 외부 애플리케이션에서 작업할 필요 없이 엔진에서 직접 캐릭터를 쉽고 빠르게 리깅하고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데요.
이전 버전에서 실험 단계 기능으로 도입되었던 모션 매칭이 이제 정식 버전으로 제공되는데요.
실제 포트나이트 배틀 로얄에서 테스트를 거친 이 기능은 애니메이션 기능을 위한 확장 가능한 차세대 프레임 워크로 런타임에서 애니메니션 클립을 선택하고 전환하기 위해 복잡한 로직을 선택하는 대신 게임 내 모션 정보를 키로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큰 규모의 캡처된 애니메이션 데이터 베이스를 검색하는 방식을 활용합니다.
2. 렌더링
언리얼엔진5의 나나이트 기능은 연산 머티리얼을 통한 변수 레이트셰이딩을 이용해 퍼포먼스가 향상되었는데요.
또한 스플라인 메시 워크플로도 지원되어 랜드스케이프에 도로를 생성하는 것과 같은 작업에 유용한데요. 게다가, UV 보간을 비활성화하는 신규 옵션을 활용하면 버텍스 애니메이션 텍스처를 월드 포지션 오프셋 애니메이션에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이제 AnimToTexture 플러그인을 나나이트 지오메트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템포럴 슈퍼 해상도의 안정성과 성능이 향상되어 타깃 플랫폼에 관계없이 예측 가능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새로운 히스토리 리저렉션 휴리스틱과 머티리얼에 플래그를 지정하는 기능 덕분에 고스팅 현상이 감소 되었습니다.
+ 렌더링 퍼포먼스 향상과 셰이더 컴파일도 더욱 최적화
3. AI 및 머신러닝
언리얼 엔진 5.4에는 신경망 엔진(NNE)이 실험단계 기능에서 베타 기능으로 업데이트되었는데요.
NNE는 에디터와 런타임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지원하며, 개발자는 사전 트레이닝된 신경망 모델을 로드하여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예시를 알아보자면 툴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피직스 등이 있으며, 이들은 플랫폼 및 모델 지원별로 각기 다른 요구사항을 갖추고 있으며 NNE는 필요에 따라 백엔드를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공통 API를 제공하여 이러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해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언리얼엔진5.4로 업데이트 된 기능 중 3가지만 골라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기능들은 앞으로도 게임 개발 과정을 그 누구보다 효율적이고 높은 퀄리티로 제작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게임 개발자를 준비한다면 필수로 익혀두셔야 할 기능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더욱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